반응형
LinkedIn 개발자로 성장하면서 남긴 발자취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ithub WWDC Student Challenge 및 Cherish, Tiramisul 등 개발한 앱들의 코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앱 : Cherish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 체리시는 디자이너와 PM과 함께 진행 중인 1인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10년 후, 20년 후 나는 어떤 스토리 텔러가 되어 있을지 궁금하다. 내가 만약에 아직 조금 더 탐구하고 싶은 게 있고, 궁금한 게 있다면, 그게 설사 지금 당장의 내 인생에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더라도 경험해보자. 그 경험들을 온전히 즐기며 내 것으로 만들고, 내 일에 녹여내고... 그러다보면 그 점들이 모여 나란 사람을 그려내는 선이 될 테니까.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tal
관리 메뉴

꿈꾸는리버리

[Error 해결] Undefined symbol: OBJC_CLASS$_ 본문

오뚝이 개발자/Error 모음 (iOS)

[Error 해결] Undefined symbol: OBJC_CLASS$_

rriver2 2023. 7. 2. 12:08
반응형

🔧 문제 상황

Undefined symbol: OBJC_CLASS$_ 이런 에러가 발생하는 상황이었다..! 

NMF ~~ 를 검색해보니까 네이버 지도 API를 사용하기 위한 SDK에서 발생하는 에러 같았다.

 

💬 시도해본 것들

1️⃣ NAVER Map iOS SDK Demo 

위 링크에 나와 있는SDK 최신 버전(3.16.1) 업데이트를 해봤다..

⚠️ 사실 나는 git-lfs 설치를 안 했어서 이걸 하면 될 거라고 기대했는데,, 아녔다...🥲

2️⃣ NMapsMap의 버전을 명시하기

pod 'NMapsMap','3.15.0'

이것도 실패를 했고,, 

이 외에도 여러 해결 방법들을 동원했는데...!

 

🌟 문제 해결

결국은 Pod install을 강제로 초기화 하고 다시 install 함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1️⃣ PodFile 내용물 삭제

메모장에 복붙 해두고 PodFile 내용물을 삭제했다. (오류가 난 라이브러리만 삭제해도 된다..!)

2️⃣  라이브러리 삭제하기

pod install

podFile에 내용물을 다 뺐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라이브러리들이 삭제된다.

3️⃣ 메모장에 복붙했던 Podfile 다시 복붙하고 pod install

4️⃣ xcode clean build

에러 해결 !! 가끔 xcode안에서 엉키거나 문제가 생길때 초기화 시키는 방법을 선택해서 했었는데 이번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했다..

이번 에러를 통해서 git-lfs 라는 개념을 알게 되었다. 아직 모르는 게 많은 나는야 ~~ 오뚜기 개발자 ~~~ 

화이팅이다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