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inkedIn 개발자로 성장하면서 남긴 발자취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ithub WWDC Student Challenge 및 Cherish, Tiramisul 등 개발한 앱들의 코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앱 : Cherish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 체리시는 디자이너와 PM과 함께 진행 중인 1인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10년 후, 20년 후 나는 어떤 스토리 텔러가 되어 있을지 궁금하다. 내가 만약에 아직 조금 더 탐구하고 싶은 게 있고, 궁금한 게 있다면, 그게 설사 지금 당장의 내 인생에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더라도 경험해보자. 그 경험들을 온전히 즐기며 내 것으로 만들고, 내 일에 녹여내고... 그러다보면 그 점들이 모여 나란 사람을 그려내는 선이 될 테니까.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tal
관리 메뉴

꿈꾸는리버리

[ WWDC24 현장 방문 1 ] 가게 된 이유 + 준비할 것들 본문

오뚝이 개발자/iOS

[ WWDC24 현장 방문 1 ] 가게 된 이유 + 준비할 것들

rriver2 2024. 6. 9. 21:02
반응형

 WWDC24 현장 방문 시리즈 

1️⃣ 가게 된 이유 + 준비할 것들
2️⃣ Apple Park, 그곳이 알고 싶다 ( 사실 그 자체 ) 1편 2편
3️⃣ 경험의 목표 + 인사이트 포인트 + 아쉬웠던 것 ( 사실 너머의 느낀점 )
4️⃣ 그 외의 사적인 이야기


 Intro 

네 저 지금 굉장히 설레는 상태이고요,,
너무 설레서 지금 12시에 잤는데 새벽 3시에 일어나서 블로그 적는 중이에요... 
아마 컨퍼런스 시작하면 또 정신이 없을 거 같아서.. 미리 남겨두는 WWDC 가기 전 블로그!!
 
정말 옛날부터 가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들 중에 하나이지만 많은 후기를 볼 수 없어서 아쉬웠던 터라,.. 남기는!!
제가 체력이 남는다면... 꼭... 브이로그도 찍고 싶네요...
 
WWDC 가게 되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시길 
그리고 가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레퍼런스가 되길 바랍니다!!


 우선 WWDC란 무엇인가요? 

WWDC란 Apple에서 열리는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의 약자이다.
이 컨퍼런스는 전 세계의 Apple 플랫폼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주로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기술의 발표, 교육 세션, 그리고 개발자와 Apple 엔지니어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  iOS 개발자가 되기 전의 나에게는 사실 WWDC가 2007년에 스티브잡스가 iPhone을 공개했던 컨퍼런스였다.
( 제가 어렸을 때부터 앱개발자를 꿈꿨던 건 아니구요.. 친오빠가 앱빠수니라... ㅎㅎ 들어본 적이 있었던 ...! )

https://www.youtube.com/watch?v=OLenSrOsWLc

 
 

 WWDC는 꼭 Apple Park를 가야하나요? 

NO!!!
이 컨퍼런스는 생중계되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모여서 사람들과 같이 보기도 한다! 어싱크라는 컨퍼런스에서 열리는 WWDC Watch Party처럼 !!
나도 작년에는 포항에 가서 사람들과 같이 WWDC를 봤었다 ㅎㅎ
확실히 혼자 보게 되면 졸게되는데,,,, 사람들이랑 같이 이야기 나누면서 보니까 서로의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도 있고, 오랜만에 반가운 얼굴들도 보고!! 즐겁지 아니하리...
만약 혼자 방구석에서 보고 계셨다면 이런 커뮤니티 ~~ 너무 추천드립니다!! 고마워요 어싱크 준비위원회 여러분들 ㅠㅠ

 
그리고 이렇게 공개된 생중계 영상 + 세션은 이후 Developer 앱스토어나 공홈에서 다시 들을 수 있다!
( 무려 얼마 전부터는 한국어 지원도 해줘서 한국으로 세션을 들을 수 있답니다 ~~ )

‎Apple Developer

‎개발자 이야기, 뉴스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Apple 개발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DC를 경험하기 가장 좋은 장소입니다. • 최신 기술 및 커뮤니티 정보를 얻으십시오. • 뉴스, 기능, 개발

apps.apple.com

All Videos - Videos - Apple Developer

Delivering Intuitive Media Playback with AVKit AVKit is a high-level framework for building media user interfaces, complete with playback controls, chapter navigation, Picture-in-Picture, audio routing, support for subtitles and closed captioning, Siri and

developer.apple.com

 

 WWDC에서 공개되는 영상이 중요한 이유 + 보는 방법 

🌷 WWDC 영상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이 WWDC 영상은 진짜 양질의.. 영상들이라 나는 개인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거나, 처음 단어를 접하게 되면 이 WWDC 영상을 먼저 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 like StoreKit2 )

[인앱 결제하기 2] StoreKit2 코드 작성하기

💕 인앱 결제 구현 Intro 인앱 결제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7가지의 단계가 필요하다 ! 이번 포스팅은 이 중 4번의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 이전 포스팅 ] 유료 응용 프로그램 계약에 동의 앱

rriver2.tistory.com

 

해당 블로그의 일부

 
그렇기에 나 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WWDC 영상을 보고 공부를 한다. 사람들이 그렇게 공부하는 이유는 애플이 1년동안 열심히 만든 새 기능들을 최대한 잘 설명하기 위해서 만드는 설명 영상이기 때문이다. 가끔은 애플의 큰 비전도 알게 되기도 하고..?
그리고 신기술!! 2022년 같은 경우 LetSwift 오거나이저 당시 컨퍼런스 앱을 만들 때 그 해에 나온 그래프를 처음 썼는데,, 뭐 이럴 때!! WWDC 영상이 많이 도움이 된다.
 

🌷 WWDC 영상을 보는 방법

하지만 iOS 개발자들 사이에서 밈으로 "올해의 WWDC 영상을 거의 다 보면 1년이 가요"라는 이야기를 하는 만큼.. 내용이 참 방대하고, WWDC 영상을 다보기란 쉽지 않다. ( 나도 다 못 봄 ㅋㅋ )
나도 처음에는 진짜 보기 힘들었고 버거웠지만, 성두님의 WWDC 세션 비디오, 무엇부터 어떻게 볼까? 라는 블로그를 통해서 WWDC를 어떻게 언제 봐야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정말 좋은 글이니 꼭 읽어보시길 바라요.. 저는 WWDC 영상 보기 싫을 때마다 다시 봅니다 ㅎㅎ

WWDC 세션 비디오, 무엇부터 어떻게 볼까?

애플 플랫폼 개발자라면, WWDC의 여러 비디오들을 많이 봐야한다는 점은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막상 WWDC 비디오들을 챙겨보려고 하면, 너무나 많은 비디오들 중에 뭐부터 봐야 할 지 감을

www.sungdoo.dev

넥플리스에서 미드를 보는 기분으로... ^&^

 


 그리고.. WWDC 본 행사 이야기 ! 

하지만 인터넷에 공유되는 것들 말고 !! WWDC 행사이 실제로 열리는 Apple Park에서만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있다.
그 중에 예시가 Labs, Challenge, communication 등 !

 
Labs와 communication 같은 경우에는 WWDC를 다녀온 이후의 후기에 자세히 작성을 하려고 하고, 일단 Challenge만 간략하게...

🌷 Swift Student Challenge

Swift Student Challenge는 쉽게 말해서 애플에서 매년 열리는 전세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전이다. Apple Student Challenge에서는 전세계에서 350명의 사람들에게 상을 주고 그 중 더 뛰어난 50명의 학생에게 쿠퍼티노에서 WWDC를 참여할 수 있는 티켓을 준다. ( 나는 Swift Student Challenge 2022, 2023 우승자였지만,,,, 코로나 이슈로 아예 못 갔,,, ㅠㅠ )
 
Swift Student Challenge을 처음 듣는 사람이라면, 이거 관련해서 수상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 블로그 + 어싱크에서 발표했던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WWDC 22 Student Challenge : Winner 후기 + 팁

" Apple이 인정한 350명 중 한명! " ( 이라고 믿고 싶은... ) 우선은, 진짜 꿈만 같은 일이었다. 올해 상반기에 애플 아카데미 합격이 나온 것도 되게 꿈만 같은 일이었는데, 이렇게 WWDC Student Challenge wi

rriver2.tistory.com

SyncSwift 컨퍼런스 연사자로 참여한 경험 공유

SyncSwift 컨퍼런스 연사자로 참여 🌷 저번 asyncSwift 때 유익한 강연들과 함께 너무 좋은 에너지들을 받아올 수 있어서, 다음 세미나도 참석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SyncSwi

rriver2.tistory.com

 

내가 WWDC 행사를 가게 된 계기.. 

WWDC 행사를 갈 수 있는 루트는 .. 흠 내가 알기로 5가지 방법이 있다.

1) Apple 관계자
2) iOS 커뮤니티 장
3) Apple 상을 수여받는 사람들 ( ex. Swift Student Challenge, Design Award ... )
4) 애플 개발자 계정 랜덤
5) 인플루언서 ( 티켓 구매해서 와야 함 )

 
그리고 나는... 감사하게도 올해에는 4번으로 참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ㅎㅎ
 
애플 개발자 계정이 있다면, WWDC가 열리고 쿠퍼티노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여 의사를 밝힐 수 있다.
아래 링크는 공식 WWDC 홈페이지인데, 3월에는 지원 링크가, 4월에는 지원 결과를, 5월에는 대략적인 스케쥴을, 6월에는 구체적인 스케쥴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로 변환(?) 된다.

WWDC24

전 세계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일주일 동안 기술 및 창의성을 주제로 다양한 온라인 활동에 참여해 보세요.

developer.apple.com

 
 
그리고.. 바야흐로 4월...8일... 저는 믿을 수 없는 결과를 만나게 됩니다..

 
???? 

 
ㄴr는 아직도.. 처음 Welcome View를 본 날을 잊지 몬해....
학교 근처 할리스에서 확인하고 고함지름 ㅋㅋㅋㅋㅋㅋㅋㅋ ( 미안해요 사람들.. )
 
비행기랑 호텔 같은 거는 지원을 안 해줘서 돈이 많이 깨질 것 같아서 무섭긴했는데 어쩌겠어요 ~~
인생에 한번 뿐일 기회일 수도 있는데,, 허리때 졸라매고 가야죠 ~~!!
이때부터 자린고비 기간 시작한 1인 ㅋㅋ
 

 Apple Park에 가고 싶었던 이유 

나는 사실 WWDC를 가기로 결심했던 계기는 단순했다. 
이를 통해서 나의 개발적 사고의 폭과 깊이가 넓어지고새로운 도전( Vision Pro, Design Award 등)을 하는데에 두려움이 없어지길 진심으로 바랐기 때문이었다.
내가 직접적인 경험을 하냐 안 하냐에 따라 내가 하는 행동들이 달라진다는 것을 체감하는 근 2년이었고 그렇기에 기회가 왔을 때 내뺄 수 없었다.
 
여기서부터는 약간 TMI일 수 있습니다 ㅎㅎ

1️⃣ Apple Park 방문하기

이 Craig Federighi 아저씨가 오프닝하고 농구하고...했던... 그곳에 한번 가보고 싶었어요...
대대적인 공사를 했던 게 기억에 나기도 하고.. 그냥 이 공간에 한번 가봤다!
그리고 다녀온 사람들이 느꼈던 애플만의 깔끔한 건축 디자인 + WWDC 행사 당시의 분위기 같은 게 너무 궁금하고 가보고 싶었어요.

 

2️⃣ 많은 기회들과 다양한 사람들 만나기

옛날에 교환학생때 갔던 SwiftLeeds에서 만났던 사람들..과 다시 만나는 것도 너무 신기하고,,
그때 외국 개발자분들과 만나서 진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는데, 이번에 또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하고 하면서 나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것이 좀 설렜다.
아직 WWDC 가기 전이긴 한데 대만에서 온 Jane이라는 분은 여성 iOS 개발자를 찾다가 어싱크에서 발표했던 내 영상을 봤다고 했다. 뭔가 뿌듯하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하고 용기가 나기도 했던 순간,, 그래서 KWDC에서 또 내 경험을 공유해보는 발표를.. 해볼까... 고민중에 있다.. ㅎㅎ 이렇게 하나의 사건으로 인한 감정은 또 다른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

영국 iOS 컨퍼런스(SwiftLeeds) 회고록

지난 2023년 10월 9일, 10일에 열렸던 영국의 iOS 컨퍼런스, SwiftLeeds를 다녀온 후 남기는 회고록 입니다. 1) 가게 된 동기 외국에서 컨퍼런스를 가볼까? 라는 생각은 작년 레츠스위프트 스탭활동을 할

rriver2.tistory.com

3️⃣ Apple 팀과의 만남 ( Apple Design Award )

제가 진짜 UI/UX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인데요,,

2024 winners and finalists - Apple Design Awards - Apple Developer

Meet the winners and finalists for the 2024 Apple Design Awards

developer.apple.com

 
그래서 2022년부터 제 20대의 큰 목표 중에 하나가 [Apple Design Awards] 받기입니다 ㅎㅎ
이 때문에 한국 DR 팀에서 Apple Design Awards 관련 세션 열었을 때 진짜 열심히 듣기도 하고,,, 디자인 어워드 받은 앱들을 혼자 분석하기도 했구...
 

 
이러한 이유로 영국의 SwiftLeeds에서도 Drop in session 때 조르디를 만나서 애플 디자인 어워드 관련한 질의응답을 하기도 했어요...
 
🌟 아무튼 Design Award 저는 정말 너무 아주 매우 받고 싶어요 ㅠㅠ 🌟
두고봐.. 꼭 받고 말테야 ~~

!! 근데 이게 머선 129

WWDC에는 디자인 랩이라는게 있더라구요 ? 
이 Labs 같은 경우는 다음 후기 블로그에서 적을 거긴 하지만, 실제 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만 신청이 가능한 미팅이에요!
제 앱을 Apple 팀에 PR함과 동시에 여러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자리일 듯하여 !! 바로 신청했습니다.
후기는 나중에.. 정말 기대됩니다. 사실 이게 제일 기대돼요...
 

4️⃣ Vision Pro

작년 WWDC의 주인공이하고 할 수 있는 Vision Pro... 참 슬프게도 저는 한번도 써본 적이 없어요..
그리고 이번 기회에... 한번 써보러 갑니다!! 
이제는 정말로... 남에게 들은 후기가 아니라 제가 써보는 거라 좀 많이 설레네요
이것도 후기는 나중에.. 정말 기대됩니다.

 WWDC 준비 과정 

1️⃣ WWDC 결과 확인하기

Welcome이라고 뜹니다!! 작년에는 뭐 아쉽다 ~~ 이런 식으로 떴던 거 같은데 크흡..
나 같은 경우는 따로 메일을 못 받았고 공홈으로 확인했다. ( 뭔가 메일 왔을 거 같은데 못 찾겠더라구요... )
그니까 꼭 4월 초에 공홈 확인해보시길 !!

2️⃣ WWDC 에 갈 의사 밝히기

갈 거라고 의사를 밝히고 RSVP를 받는다.
이때 응답을 할 수 있는 기간을 넘기면 자동으로 타인에게 양도가 되기 때문에 꼭 기간을 준수하길 바랍니다..

3️⃣ 비자 + 비행기 + 숙소 티켓 준비

1) 비자
진짜 한국에 태어난 게 감사한게.. 비자 때문에 선정됐는데도 못오는 외국인들이 꽤 있는 거 같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최고...

고마워요.. 대한민국...

그리고 금전 이슈..
하.. 제가 진짜 돈이 없어서 학교 교수님들한테 도와달라고... 메일 돌리고.. 그리고 사실 메일 말고도 학교 장학금 부서, 조교님 등등 여러 방법을 통해서 받을 수 있다면 장학금을 좀 지원 받으려고 했는데,, 실패해서 속이 많이 쓰렸다..
결국 100% 사비로 가게 됐습니다..^&^
엄빠 미안.. 내가 커서 돈 많이 벌어서 호강시켜줄게...

이 당시에는 눈에 보이는 게 없어서 바짓가랑이라도 잡는 심정으로 보냈는데, 다시 읽어보니까 여전히 찌질했구나..
그래도 할 수 있는 것들을 다 해보는 건 좋은 거 같다!!
그리고 정말 미안하다는 식으로 교수님께서 답장이 오셔서 감사하기도 했다.
분발하자 우리 학교.. 재학생들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도록 이런데 돈 좀 써주세요 ㅠㅠ
 
2) 비행기
I love 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 | Air Premia

꼭 필요한 것만 담은 프리미엄 서비스로 여유롭고 쾌적한 항공 여행을 만들어 갑니다.

www.airpremia.com

정말 강추하는 에어프레미아,,
시트 자석도 넓고 가격도 착해서.. 정말 너무 좋아요 저는 프로모션 전에 티켓을 구매해서 ㅠㅠ 왕복 100만원으로 끊었지만..!!
그래도 다른 항공사에 비해서는 더없이 싼 가격이라!!
다시 한 번 더 외쳐 ~~ 갓에어프레미아 !!
 
3) 숙소
숙소... 실리콘 벨리.. 너무 비싸요
처음에 1주일 묶는데 1인당 140만원 들어서 진짜 이건 안된다!! 싶어서 링크드인 올리고 지인들한테 물어보고해서... 한국인 4명 + 대만 1명 + 중국 1명 이렇게 6명이서 근처에 에어비엔비를 구했고... 저희는 결국 1인당 57만원이라는 미친 일을 해냅니다..
다들 숙소 잘 구하시길!!
저는 링크드인에도 글 올리고,, 지인들한테도 컨텍하고,, 심지어 작년에 WWDC 다녀온 유튜버한테도 이메일 보냈어요 ㅋㅋㅋㅋㅋㅋ
일단 할 수 있는 거 다 진행시켜..

 
참고로 저희 어제 바베큐 파티도 했어요 ~~
가능하다면 1인실 호텔보다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그런 에어비엔비를 여러명이서 구해서
파티도 하고 커뮤니케이션도 하는 걸 추천드려요 !

 

4️⃣ 컨퍼런스 잘 즐기기 ~~

와서 뭐하고 싶은지 목표 세우고 어떤 활동들이 있는지 알아보구 ~~
준비해야 하는 것들, 그리고 와서 하는 활동들은 다음 포스팅 참고해주시길 !
Apple Park, 그곳이 알고 싶다 ( 사실 그 자체 )

 

6️⃣ 그리고 여행..

저는 샌프란 + LA + 그랜드캐년 + 덴버 여행을 추가했어요!
미국에 언제 오겠냐 싶기도 하고, 같이 여행하는 사람들이 재밌을 거 같아서 냅따 좋아!!하면서 하기로 해버린...
그래서 행사 2일전에 와서 시차적응 겸 샌프란을 돌았고, WWDC 행사 끝나면 또 다른 여행을 갈 것 같아요 ㅎㅎ
 
그리고 이건 제가 찍은 몇개의 사진들..!

샌프란 ㅎ,,, 치안 조심하시길 !

 
 


 
암튼.. WWDC 가기 전날 밤...
설레는 마음에 왁자지껄 떠들어봤네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블로그에서는 후기로 만나요!!

반응형
Comments